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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앤드라이빙/자동차컬럼

미쯔비시 란에보X에 들어간 S-AWC란 무엇인가?

                                                         

우선 S - AWC에 대해서 알아보자.

S-AWC란

 +   +   이 세가지에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더한 시스템을 말한다.

 위의 용어조차도 생소할텐데... 우선 S-AWC를 알아보기전에 ACD , AYC , ASC , ABS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겠다.

ACD

하단 사진에 있는것이 ACD 트랜스퍼 이다.

전후륜간의 차동제한을 전자 제어해 4륜에 적절한 구동력을 배분하는 시스템이다.기본의 구동력 배분을 50:50으로 설정해, 전후륜간의 차동제한을 프리 상태로부터 직결시켜서 4 WD상태까지 컨트롤.새롭게 엔진 토크, 브레이크압력, 요레이트 센서의 정보를 더한후 종합적으로 체크해서, 보다 치밀한 제어를 실현하고 있다.트랙션 성능과 스티어링 조작에 대한 응답성을 주행 상태에 따라 높은 레벨로 이끌어갈수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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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YC

하단 사진에 보이는것이 AYC 디퍼렌셜이다.


차량에 작용하는 요모먼트를 최적의 상태로으로 제어해, 높은 선회 능력을 발생시킨다.리어 디퍼렌셜내에 마련한 좌우 토크 이동 기구에 의해서, 주행 상황이나 드라이버 조작에 따라 후륜 좌우의 토크차이를 최적으로 전자 제어시켜준다.새롭게 요레이트 피드백 제어를 채용하는 것으로 드라이버 조작에 충실한 차량 거동을 실현.한층 더 브레이크 제어를 추가하고, 한계 주행 영역 부근에서의 차량의 거동을 적극적으로 제어하여, 높은 선회 성능과 주행 안정성을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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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C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이나 갑작스러운 스티어링 조작에 의한 차량의 불안정한 거동을 억제하는 시스템이다.4륜의 브레이크힘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것으로, 긴급 회피시의 갑작스러운 스티어링 조작에 의한 차량의 옆미끄러짐등을 억제하고,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킨다.또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등에서의 차바퀴의 슬립을 방지하는 것으로, 발진 가속시의 트랙션 성능도 향상한다.S-AWC에 요구되는 정확하고,부드러운 제어를 위해서 4륜의 브레이크 압력센서를 추가해, 높은 안정성을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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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브레이크나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의 브레이킹시에, 제동력을 최적으로 제어해 차바퀴의 락을 방지.제동력·스티어링 조작성·차량 안정성을 높인다.새롭게 추가한 요레이트나 브레이크압등의 센서에 의해, 코너링등에서의 드라이버의 조작과 차량의 거동을 보다 정확하게 감지하여, 코너링중의 제동력과 조타 성능을 양립·향상시킨다.



                                                                                                                                                



S - AWC 인텔리전트 컨트롤에 대해서.

통상 주행으로부터 긴급 회피시까지의 광범위한 주행 상황으로, 제어하고 있는 것을 느끼게 하지 않는 세밀한 조작을 하는 한편, 드라이버 조작에 충실한 차량 거동을 실현해서.“누구나 안심하고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는것을 가능하게 한다는것이 이 기술의 핵심.



위에서 부터...


■발진 가속
ACD와 ASC가 가속상황시 노면 상태에 따라서, 구동력·브레이크력을 제어.차바퀴의 슬립을 억제해 구동력을 확실히 노면에게 전하기 위해, 강력한 발진 성능을 얻을 수 있다.


■브레이킹중
ACD와 ABS가 노면 상태에 따라 4륜의 제동력을 최적으로 제어. 타이어의 락을 억제하면서 확실한 제동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제동 거리가 짧게 안정된 브레이킹 거동을 얻을 수 있다.


■코너링 전반
AYC가 스티어링 조작에 따라 선회 성능을 향상.ABS 작동중도 확실하게 요모먼트를 발생하기 때문에, 민첩한 회두성과 생각 했던 대로의 라인의 주행성을 얻을 수 있다.


■코너링 시작시 (가속)
ACD와 AYC가 4륜의 구동력을 최적으로 제어.트랙션을 확보하면서 선회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때문에, 코너 첫 시작을 향한 빠른 타이밍으로의 액셀 ON를 가능하게 한다.


■언더스티어 거동
AYC와 ASC에 의해, 구동력·제동력을 풀로 활용·최적화하여, 차량을 안전한 영역으로 되돌린다.


■스핀 거동
ACD에 의한 차량 컨트롤성능 향상과 AYC, ASC에 의한 스핀 억제 효과로 드라이버의 긴급 조작을 도와준다.



3-컨트롤 셀렉터(하단 사진 참고)

S-AWC 모드 전환 스윗치

왼쪽:스티어링 스윗치

오른쪽:콘솔 스윗치(메이커 옵션의 HDD 네비게이션 장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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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WC는, 노면 상황에 맞추어 최적화한 3개의 제어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조작성을 고려하여, 스티어링 스윗치를 표준 장비(메이커 옵션의 HDD 네비게이션 시스템 장착시에는, 플로어 콘솔에 장착한다)로 채택한다.

TARMAC:주로 마른 포장도로의 주행에.가장 높은 선회 능력을 발휘한다.

GRAVEL:주로 젖은노면이나 비포장길의 주행에.

SNOW:주로 눈길에서의 주행에.가장 높은 스태빌리티를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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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S - AWC의 인티케이터에 대해서...


S-AWC의 제어 상태를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에 표시.중앙에 ACD차동제한 상태, 좌우에 AYC 요모먼트 제어 상태가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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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에서는 이와 별도로 경고 문구를 넣었습니다.

●S-AWC(ACD, AYC, ASC, 스포츠 ABS)는, 어디까지나 드라이버의 운전 조작을 보조하는 시스템입니다.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탑재하지 않고있는 자동차와 동일하게, 코너등의 앞에서는 충분한 감속이 필요하고, 무리한 운전까지는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안전 운전을 부탁드리겠습니다.

RS는 ACD만의 장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