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앤드라이빙/자동차컬럼

모닝, 마티즈... 해외의 경차(일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인터넷 기사를 보니 GM대우에서 기아의 뉴 모닝이 두렵다고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올들어 보름동안의 판매량이 지난해 일년동안의 판매량의 절반가량이 계약되었고, 이에반해 마티즈

는 작년대비 10%의 판매감소를 보였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마티즈와 마티즈 후속으로 나온다는 GM의 차세대경차 비트입니다.)
모닝의 판매 호조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2008년부터 기존 경차의 모든 혜택을 똑같이 받을수

있도록 "모닝"도 경차가 되었다는것과, 마티즈에서는 볼수없었던 고급사양의 추가로, 구입가격은

마티즈에 비해서 비싸지만, 같은 혜택에 넉넉한 실내공간을 비롯한 많은 장점때문이겠지요...

사실, 마티즈는 독점적인 경차라는 위치속에서 고유가시대를 누려왔습니다. 티코부터 이어오던 경차

만들기의 노하우도 있었겠지만, 모닝이 경차로 분류되자마자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마티즈는

뒤로 가고...  경쟁상대가 없어서 신모델이나, 연비등의 개선에 그다지 힘쓰지 않은것도 있겠죠...

자동차라는 전략사업속에서 경쟁상대없이 버텨온 GM대우가 모닝때문에 앗뜨거 하는 이순간에도...

조금더 앞으로 생각해보면, 외국의 경차들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와 기준도

다르고... 물론 좀더 다양하겠죠? ^^




                                                                                                                                     

*일본의 경차 규격

일본은 경차에 대한 규격이 우리나라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배기량 0.66리터(출력 제한 64마력) 길이 3.4미터 너비 1.48미터 높이 2미터

우리나라의 경차 규격은

배기량 1리터(1000cc) 길이가 3.6 넓이가 넓이가 1.6 높이가 2미터 입니다.

일본의 경차는 우리나라에 바로 들어올수가 있다는 뜻이겠죠... ^^

아래는 일본 경차들의 사진들입니다... ㅎㅎ

미쯔비시 i 는 올해 우리나라에 수입된다는 소문이 무성했는데, 어떻게 될지 과연... 궁금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