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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앤드라이빙/리뷰/프리뷰

정속주행시 리터당 29km!! 포르테 에코플러스 포토리뷰





자유로에서 정말 열심히 연비운행을 하면서 15km를 달렸습니다.
그 결과로 리터당 29km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포르테 에코플러스는 과연 어떤 모델인지 알아볼까요?




공인연비가 리터당 17.5km



시대의 요구는 당연히 좋은 연비를 가진 차량입니다.
준중형 차량으로는 가장 상품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했던 포르테가
3도어 쿱, 4도어 세단, 5도어 해치백 그리고 하이브리드 모델에 이어
5번째 파생모델인 4도어 세단의 에코플러스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이로써 포르테는 노멀 세단을 시작으로 왜건을 제외한 라인업의 완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포르테 라인업의 친환경과 연비를 담당하고 있는 에코플러스는 과연 어떤 차량일까요?

포토리뷰를 통해 함께 알아보시겠습니다.






시대의 흐름이자 연비의 핵심은 ISG




3개의 버튼 중 주행안전장치(왼쪽에 마련된 차가 미끄러지는 모양)을 제외한
중앙의 버튼과 오른쪽의 액티브 에코 버튼이 연비를 담당하고 있는 버튼입니다.

중앙의 ISG버튼은 온,오프 제어가 가능한 모델인데요
아이들링 스톱앤고라는 명칭처럼 정차시에는 자동으로 엔진을 껐다가 재출발시 엔진을 다시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호대기중에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며, 이에따라 연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오른쪽에 마련된 액티브 에코는 일반적인 운전자가 평소와 똑같이 운전을 해도 차가 스스로 출력의 제어를 통해
연비를 높여주는 기술인데요, 액티브 에코를 켰을때와 껐을때의 연비 차이는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달라지지만
리터당 1km 정도의 연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급가속과 악셀을 많이 밟는 분들은 더 많은 연비개선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비의 상승과 출력의 하락은 비례한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액티브 에코를 켜고 달리면 평소보다 연비는 좋아지고, 나가는 느낌은 약간 더디게 느껴집니다.




이를 제외하면 기존의 포르테와 다르지 않습니다.
ISG는 연비를 올린 모델이며, 일반 세단의 셋팅과 연비를 극대화한 하이브리드의 중간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데요
가장 보편적인 기술인 가솔린 내연기관의 차량에 연비를 높이기 위한 기술을 적용하여 연비가 좋아진 모델입니다.




포르테의 실내가 간결하고, 원래 아반떼 HD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한 차량이기 때문에
현대에서 아반떼MD가 나온 상황에서 포르테의 입지는 사실 떨어지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MD와 동일한 파워트레인과 ISG등의 적용으로 상품성을 끌어올린것이 에코플러스 모델이기도 합니다.



실내와 외관은 기존의 포르테와 다르지 않으니 특별한 설명없이 그냥 갑니다~ ^^;;;



프런트 마스크도 동일합니다.



디자인은 그냥 넘어가구요~ ^^;;;






지난해 변경된 아웃 사이드 미러




연비를 높이기 위해 타이어도 185/65R15의 크기를 끼웠습니다.
원래 최하위 그레이드에서만 이정도의 크기를 쓰고 상위 트림에서는 보다 넓고 큰 휠타이어를 장착하는데
에코플러스 모델은 연비가 최우선인 모델이기 때문에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그 외에는 변동사항이 없구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에코플러스 모델 자체가 기존의 4도어 세단과 옵션과 트림설정이 전혀 다른데
(옵션설정은 연비쪽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일반 모델인 최상위 트림에 액티브 에코가 있는 반면
에코플러스는 전차종 공통이며, 풀오토에어컨 역시 전차종 공통사양입니다.)
외관에서 전혀 차이가 없다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eco라는 글자를 어딘가에 하나쯤 넣어줬으면 기존 모델과 차별이 되었을텐데요




GDI 대신 에코플러스가 들어가도 괜찮을것 같구요








전체적인 포르테의 구성과 동일하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여지가 없네요




포르테의 차기형 모델에 대해서도 상당히 궁금해지는데요
과연 포르테로 나올까요? 아니면 K3로 나올까요?





평소에 정속주행을 하면 보통 25km ~ 26km 정도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연비가 최대 강점인 모델이니, 다양한 도로에서 테스트 했던 포르테 에코플러스의 시승기와 연비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집중적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저에게 직접 전화 또는 문자를 보낼수가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 Favicon of http://sephia.tistory.com BlogIcon sephia 2011.05.10 13:34

    한번 타보고 싶은 차이긴 하군요.

    • Favicon of https://caranddriving.tistory.com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11.05.10 13:54 신고

      연비에만 매력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연비의 매력이 엄청나게 커요~~

      드디어 우리나라도 색이 짙은 차들이 선보이는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kim5353.blog.me BlogIcon 쏘타람다 2011.05.10 16:31

    29km/L!!! 어마어마하네요!

  • Favicon of http://me2day.net/djkarin BlogIcon 카린 2011.05.11 00:36

    헐, 와아... 29km/L라니... 저도 에코플러스 타지만 이런 연비가 나온 적이 없었는데.. 놀랍네요 ㅠㅠ
    비결 좀 굽신굽신 (..)

    • Favicon of https://caranddriving.tistory.com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11.05.11 18:27 신고

      일반적인 정속주행에서는 도로상황에 따라서겠지만 타 차량대비 2km 정도 더 나오는것 같구요~ 29km는 정말 인내에 인내를 더해서 ㅎㅎㅎ

  • 별이진다네 2011.05.11 10:44

    역시 카앤드라이빙님 연비 뽑아내는 기술은 죽여줌..ㅋ~
    제 차도 ISG 기능만 있었어도 정속주행 29는 가능했겠건만,,,아쉬워요..
    예전에 자유로 왕복 60Km 거리를 80Km/h 속도로 연비 3.7L/100Km 까지 해봤는데,
    진짜 졸리고 사리 생길 것 같았다는..^^;

    • Favicon of https://caranddriving.tistory.com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11.05.11 14:20 신고

      이번에 쉐보레에서 공개적으로 연비랠리 하는거 레드존이랑 한 조가 되어서 신청 했습니다... 이 때 진정한 연비기술이 나와주겠죠 ㅋㅋㅋㅋ;;; 근데 하나 걸리는 것이 여기에 참가하는 사람들중 자기 스파크(마크리)가 없는 사람들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차량을 타고 참가한다고 하니... 과연 어떤 차를 내어줄지...... ㅎㄷㄷ 합니다.

  • 윤기준 2011.05.11 15:03

    헉.. 가솔린 차량으로 25키로라...
    아무리 정속주행이라지만.
    포르테 에코플러스는 실연비도 좋네요.

    • Favicon of https://caranddriving.tistory.com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11.05.11 18:28 신고

      이게 실연비는 아닙니다... 노력의 결과!!!! ^^;;;

      80km 주행시 실연비는 25km정도 나오는것 같아요~ 도로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나긴 합니다만~

  • Favicon of http://www.humornara.kr BlogIcon 유머나라 2011.05.11 18:18

    구미가 당기는군요~

  • Favicon of http://alislam-kr.blogspot.com/ BlogIcon 1400عبدلله 2011.05.16 09:59

    ((( 사귀게 된 와 함께 이슬람 )))

    http://alislam-kr.blogspot.com/

    Allah, CREATED THE UNIVERSE FROM NOTHING

    http://allah-created-the-universe.blogspot.com/

    THE COLLAPSE OF THE THEORY OF EVOLUTION IN 20 QUESTIONS

    http://newaninvitationtothetruth.blogspot.com/

    ((( Acquainted With Islam )))

    http://aslam-ahmd.blogspot.com/

    http://acquaintedwithislam.maktoobblog.com/

    O Jesus, son of Mary! Is thy Lord able to send down for us a table spread with food from heaven?

    http://jesussonofmary1432.blogspot.com/

    http://www.islamhouse.com/

  • Favicon of http://www.wowbrake.com BlogIcon 남상인 2011.08.19 21:13

    ISG 기능은
    연료비 절감에 매우 좋은 기능이지만....

    신호대기 또는 정차시,
    일정한 힘으로
    의식적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야
    ISG기능이 제대로 작동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조금이라도
    브레이크를 밟는 힘이 줄어들거나
    무의식적으로
    잠깐 발을 떼게 되면 엔진이 작동되어
    정차시 기름절감이라는
    ISG기능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저는, 치과의사입니다.

    3년여 시간을 통해
    치과 의료기구를 응용하여
    'ISG 자동제어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아도
    ISG 기능이 작동되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기계식이어서
    0.01%확률로 고장이 났다고 하더라도
    브레이크 기능을 그대로 사용함으로 100% 안전을 보장합니다.

    저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BI센터 131호에 있으며
    전화번호는 011-376-2875 입니다.

    ISG 장착된 자동차라면,
    차종은 물론, 지역과 관계없이
    선착순으로 10대까지 전액 무료로 장착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