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삶의 이야기들...

쏘나타 하이브리드 극한의 정속주행시 공인연비를 능가?



기아 K5 하이브리드에 이어서 현대차에서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대한 기자들의 시승기가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인 다음의 경제 뉴스를 보다가 웃지못할 글이 있어서 하나 올려봅니다.


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economic/0803_car/view.html?photoid=2793&newsid=20110525172943701&p=mk


해당 시승기의 내용중에 고속도로에서 신경을 쓰며 정속 주행을 하니 연비가 리터당 18~19km가 나왔다고 합니다.
게다가 참가자 중에는 극한의 정속 주행을 시도해서 공인연비를 넘긴 사례도 있었다
고 하는데요...

 

이거 지금 장난 하나요?


공인연비라 함은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보편적인 주행방법으로 나올 수 있는 연비가 되어야 할텐데
극한의 정속 주행을 시도해서 공인연비를 넘겼다니...
하이브리드가 아닌 일반 차량도 극한의 정속주행을 하면 리터당 21km는 손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운전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쏘나타 가솔린으로 리터당 25km도 나올 수 있거든요...



이 글을 보고, 처음엔 이 글을 쓴 기자가 미친건가.. 아니면, 고도의 현대차 까내리기 기사가 아닌가 싶었는데요
공인연비가 리터당 21km인데 보편적으로 운전을 했을 때 리터당 15km가 나왔다면, 아무래도 공인연비 측정 방법을 바꿔야 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는 공인연비를 측정할 때


 

주행거리 160㎞ 미만인 차량을 대상으로 도심 지역 특성을 반영한 모의주행으로 이뤄지며,

총 주행거리 17.85㎞,

평균 시속 34.1㎞,

최고 시속 91.2㎞,

정지 횟수 23회,

총 시험시간 42.3분(공회전 시간 18%)

라는 형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거 시내와 고속도로의 구분도 필요합니다.


도심에서의 주행환경과 고속에서의 주행환경이 다른데 연비를 하나로 보여주니, 공인연비라는거 사실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보다 현실적인 공인연비 측정방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보통의 운전자가 평소의 습관대로 운전을 했을때 나오는 연비가 바로 공인연비가 되어야지, 극한의 정속주행으로
얻을 수 있는게 공인연비라면, 그게 공인연비 인가요?


위 기사의 내용 자체도 참 웃기지만, 우리나라의 공인연비 측정방식도 이제는 보다 현실화 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저에게 직접 전화 또는 문자를 보낼수가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 SJ 2011.05.26 10:00

    제 차는 (디젤) 신경 안쓰고 고속도로 달리면 17~18, 정속주행하면 20 넘는데 말이죠... (공인연비 14)
    하이브리드 차는 모터의 힘을 빌려쓰는 구간에서야 연비가 좋게 나오는 거니 고속도로 정속 주행 연비는 딱히 좋지 않기는 하지만.. 기자가 안티인듯 하군요. ^^

    보편적 주행시 15.. 음, 지인의 YF 신차가 10도 안나온다고 울상인걸 보면 하이브리드 효과가 없지는 않은 모양이군요.

    공인연비 측정법은 정말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시내 주행 연비와 고속 주행 연비는 반드시 구분해서 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 마당쇠 2011.05.26 10:18

    맞는말씀.

    시내주행,고속도로주행연비를 따로 하게하는게 맞죠.

    현재 연비측정하는 방법이 그런줄은 처음알았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극한의 정속주행??? 이런표현을 쓰는 기자가 자격미달인것도 공감.

  • Favicon of http://redzone.tistory.com BlogIcon 레드존 2011.05.26 10:24

    CVS-75 측정방식이라고도 하죠^^: 울나라도 곧 시내연비와 고속도로연비를 따로 구분해서 측정한다고 하니 현재의 연비측정제도가 빨리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별이진다네 2011.05.26 10:31

    저도 연비측정방식 변경에 찬성합니다..
    지금의 방식은 운전자에게도, 장기적으론 메이커에게도 도움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ritachang.tistory.com BlogIcon rita 2011.05.26 15:53

    연비를 그렇게 측정하는 거였군요. ^^

  • Favicon of http://sephia.tistory.com BlogIcon sephia 2011.05.26 23:11

    현실화 시켜야죠. 진짜./...

  • Favicon of http://yanperchuk.com BlogIcon 케이트 2012.03.19 22:4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zelezobeton.com BlogIcon 오드리 2012.03.20 04:1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hkjobonline.com BlogIcon 스텔라 2012.03.22 07:4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quitefun.is-a-republican.com BlogIcon 알렉 산드라 2012.05.13 13:1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educate.for-the.biz BlogIcon 오브리 2012.05.17 14:1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