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앤드라이빙/리뷰/프리뷰

페라리의 V8 하드탑 컨버터블 :: 페라리 캘리포니아를 말한다




페라리 캘리포니아는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프론트 V8 엔진이 장착된 최초의 하드톱 컨버터블이다. 힘과 퍼포먼스가 특징인 페라리의 V8 라인으로 고급스러운 스포츠 그랜드 투어러(GT) 범주에 속한다. 페라리 캘리포니아는 형용할 수 없는 최고의 힘과 만족감을 선사하는 모델로, 일상적인 주행과 스포츠 퍼포먼스 드라이빙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최적화된 드라이빙 포지션을 고려한 좌석, 스티어링 휠, 계기판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액세서리 장비들 또한 캘리포니아가 쿠페와 컨버터블로 항시 변신이 가능한 매력적인 차임을 확인시켜 준다.


페라리 캘리포니아는 화려한 디자인과 혁신 면에서 ‘프랜싱 호스(Prancing Horse)’가 나타내는 모든 것을 구현할 뿐 아니라 기존의 컨버터블과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진 차를 원하는 오너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하는 모델이다.




엔진


탁월한 힘과 퍼포먼스는 물론 매력적인 배기음을 자랑하는 V8 엔진은 페라리다운 운전의 즐거움을 배로 증가시킨다.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엔진은 페라리의 전형적인 구조로 제작됐다. 2개의 실린더 뱅크는 90°를, 크랭크 사이의 각도는 180°를 이룬다.


페라리 캘리포니아의 최첨단 GDI V8 엔진은 새로운 배기 매니폴드와 엔진 매핑 기술을 적용, 490마력의 강력한 힘과 51.5kg.m의 최대토크를 뿜어내며, 더욱 다듬어진 토크 곡선을 통해 보다 넓은 영역의 엔진 회전수 레인지에 걸쳐 높은 출력을 발휘한다.


특히 페라리 캘리포니아의 엔진 사운드는 모방할 수 없는 페라리만의 상징으로, 매우 섬세하게 개발돼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높이는 데 한 몫 한다. 하드톱을 열거나 닫았을 때 모두 실내에서 들리는 사운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탑승자의 귀에 편안하게 들리면서도 페라리의 트레이드마크인 스릴은 그대로 살려준다.



공기역학


공기역학적 디자인은 차량의 스타일링, 성능과 연비를 고려해 개발됐다.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차량보다 공기저항(Drag)을 10%나 줄였고, 덕분에 최대로 줄인 공기저항력을 얻음과 동시에 원하는 다운포스도 만들어 냈다. 캘리포니아 30의 공기저항계수(Cd)는 0.32로 현재 페라리 차량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계단식 모양의 리어 디퓨저(Rear Diffuser)로 공기저항(drag) 감소

★앞 범퍼에 내장된 날개로 전방의 다운포스와 쿨링 효과 유지

★보닛에 위치한 공기흡입구로 엔진룸의 효과적인 냉각 가능




트랜스미션


F1 패들을 장착한 새로운 7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액슬은 오토매틱의 편안함과 시퀀셜 트랜스미션의 즐거움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한다. 앞쪽 엔진과 뒤축 트랜스미션의 트랜스액슬 구조는 최적의 무게배분(47%:53%)을 이루어내 차량의 진동을 감소시켰다.





 서스펜션


전륜에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안티-롤바가 장착돼 차량의 흔들림을 줄여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후륜의 새로운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수직 충격흡수를 늘려 더욱 안락한 운전을 할 수 있는 동시에 수평대항력은 종전의 페라리 차량과 동일해 뛰어난 핸들링을 유지한다.




전자 제어 장치


페라리 캘리포니아는 F1-트랙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CS, traction control system)을 갖춤으로써 운전 조건을 더욱 향상시켰다. F1-트랙의 주기능은 기본적인 트랙션 조절을 통해 접지력을 향상시켜 최고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급한 커브에서의 가속력, 향상된 안정성, 불안정한 노면에서의 차량 최적화 등 모든 조건에서 ‘극한’의 성능이나 운전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 및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TPTMS, Tire Pressure and Tire Temperature Monitoring system)과 뒷좌석 뒤에 긴급상황 시 0.19초 만에 튀어나오는 롤-바가 장착돼 더욱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졌다. 이 외에도 대시보드에 장착된 버튼으로 작동하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BP 컨트롤에 내장된 자동주차(AUTOPARK) 버튼으로 작동하는 엔진 정지 시 오토홀드 기능이 있다.




 


접이식 하드톱


페라리 캘리포니아의 접이식 하드톱은 접히는 모양, 작동 시간, 접는 방식, 재질 등이 매우 독창적이다. 이 시스템은 커버와 톱을 동시에 작동시켜 개폐 시간을 기존 20초에서 14초로 단축시켰다. 지붕이 접히는 방식의 최적화를 통해 트렁크에 수납돼도 240L의 매우 적은 공간을 차지한다(60x40x30 센티미터, 2개의 큰 가방 수납 가능). 또한 다른 접이식 톱과 달리 알루미늄 패널과 캐스트 알루미늄 베어링 구조를 사용해 무게를 경량화했다.


    

   

   

기본 장치

 


★새로운 마그네슘 시트와 전자동 조절 기능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엔진 스타트 버튼

★3단 조절(Comfort, Sport, CST off) GT 마네티노: 기어박스, CST(Stability and traction control), 

SCM(자기장 조절식 서스펜션)을 작동 시킴

★새로운 계기판은 다이얼식(속도계와 RPM)과 4가지 기능(Sport, Trip, TPMS, Menu)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TFT 멀티디스플레이 스크린으로 구성

★자동식 듀얼 에어 컨디셔너

★전자식 스티어링 휠 조절(높이와 거리)

속도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 휠



치수 및 중량

엔진

전장

4,907 mm

형식

V12

전폭

1,953 mm

보어 및 스트로크

94 mm x 75.2 mm

전고

1,379 mm

배기량

6,262 cc

휠베이스

2,990 mm

압축비

12.3:1

트레드 전

1,676 mm

최대 출력

660HP/8,000rpm

트레드 후

1,660 mm

최대 토크

70kgm/6,000rpm

공차 중량

1,880 kg

성능

건조 중량

1,790 kg

최고 속도

335 km/h

무게 배분

47%, 53%

0-100 km/h

3.7

트렁크 용량

450L

0-200 km/h

11

연료 탱크 용량

91L

건조 중량/출력비

2.7 kg/마력

타이어

변속기

타이어 사이즈 앞

245/35 ZR20

7F1 듀얼 클러치

타이어 사이즈 뒤

295/35 ZR20

서스펜션

브레이크

: 더블 위시본 / : 멀티 링크

398 mm x 38 mm

연비 및 CO2 배출

360 mm x 32 mm

연비

5.5 km/l

전자장치

CO2 배출량

424 g/km

4RM 컨트롤

(F1-트랙, E-Diff PTU 통합제어)

 

ABS/EBD

ESC











카앤드라이빙은 앞으로 대한민국 대표포털서비스 네이버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카앤드라이빙 시즌2 - 네이버에서 만나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