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에 대한 새로운 정의,

MASERATI GranTurismo Sport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스포츠(GranTurismo Sport)는 그란투리스모의 전통을 계승하는 마세라티 쿠페의 최신 버전으로, 향상된 성능은 물론 우아하고, 스포티한 스타일링을 자랑한다. 특히, 6단 시퀀셜 변속기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460HP를 자랑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4.7초만에 주파, 최고 속도는 300km/h까지 도달한다. 성능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프론트 범퍼 디자인과 바디 라인, 레이싱 스타일의 인체공학적 시트 디자인을 통해 마세라티 특유의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스타일의 쿠페를 탄생시켰다.

 



1. 디자인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전신인 그란투리스모는 완벽한 비율과 스타일리시한 라인으로 역사상 가장 매력적인 쿠페로 손꼽히는 모델이다. 마세라티 디자인센터(Centro Stile)는 보다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스타일을 선보이기 위해 매혹적인 쿠페 그란투리스모에 변화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그란투리스모의 날렵한 디자인과 그란투리스모 MC의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완벽하게 조화시킨 모델로 완성되었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외관은 마세라티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모든 노하우를 접목한 그란투리스모 MC 스트라달레의 공기역학적 디자인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채택하여, 효율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매끄럽게 이어지는 우아한 바디 라인을 강조하였다. 전방주차센서가 통합된 프론트 범퍼는 기존 그라투리스모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탄생 되었으며, 센터 프론트 스플리터에서 그릴 상단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보디 라인은 물론, 블랙 프론트 그릴로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였다. 프론트 그릴 중앙에 자리 잡은 붉은색 포인트의 트라이던트 엠블럼은 마세라티의 각 레인지 별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모델에만 적용된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스포티함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사이드 스커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엔진 룸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확대된 사이드 그릴과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후면에 장착된 리어 스포일러가 차량의 공기역학적 효율을 높여주며, 다이내믹한 아스트로 디자인(Astro Design)의 휠과 함께 브레이크 캘리퍼 옵션으로 매트 블루(Matt Blue) 컬러를 새롭게 선보였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혁신적인 인테리어는 최신 인체공학 연구와 더불어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정성을 기울인 장인정신으로 첨단과 전통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시트 디자인에 레이싱 스타일을 도입하여 탑승자의 몸을 편안히 감싸줄 수 있도록 시트 전체 높이를 300mm까지 늘린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시트를 적용하였다. 이 같은 일체형 스포츠 시트는 최고급 소재인 폴트로나 프라우(Poltrona Frau®) 가죽으로 마감하여 차량에 탑승하는 내내 최고급 가죽이 온몸을 감싸는 럭셔리한 순간은 물론, 고속 주행 시에도 탑승자를 완벽하게 감싸주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인체공학적으로 그립감을 높인 스포츠 스티어링 휠로 거침없는 질주에도 안정감을 선사하고, 패들시프트의 디자인 편의성을 높여 커브가 심한 도로에서도 민첩한 기어변속이 가능하게 했다.

 




2. 기술 및 성능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6단 시퀀셜 변속기와 ZF 자동 6단 변속기는 모두 기존 그란투리스모 S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6단 시퀀셜 변속기를 적용한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100km/h까지 기존 그란투리스모 S보다 0.2초 빠른 4.7초 만에 주파하며, 최고 속도도 300km/h까지 높였다. ZF 자동 6단 변속기 적용 시에도 기존의 그란투리스모 S AUTOMATIC보다 0.2초 빠른 4.8초의 제로백을 기록했으며, 최고속도는 기존 295km/h에서 298km/h로 높였다.

 

특히,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에 탑재된 4.7리터 V8 엔진은 일상 주행에 어울리는 부드러운 드라이빙 성능과 스포티한 하이퍼포먼스 드라이빙이라는 두 가지 특징을 제공하는 한편 첨단 공학 기술을 통해 더 강력한 파워와 토크를 발휘한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엔진 역시 첨단 공학 기술을 통해 연비와 배출가스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출력은 최고 20HP 더 강력한 파워와 토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를 통해 출력은 최고 20HP, 토크는 3kg•m 높임으로써 7,000rpm에서 460hp의 최고 출력을 발휘하며, 4,750rpm에서 최대 토크 53kg•m 을 자랑한다. 특히, 마세라티의 마찰 감소 프로그램(Low Priction Program)을 적용함으로써 엔진 내부 연료의 흐름이 더욱 효율적인 진행을 구현했는데 이는 태핏과 캠샤프트 로브에 다이아몬드 표면과 같은 매끄러운 효과의 코팅을 입혀 마찰을 줄여 엔진파워를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이와 함께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의 ZF 자동 6단 변속기는 두 개의 69mm 스틸 드라이브 샤프트를 통해 동일한 토크를 전달한다. ZF 자동 6단 변속기에는 기어변속 시간을 단축시키고, 가장 이상적인 기어변속 타이밍을 계기판에 표시해줌으로써 다이내믹한 스포츠 드라이빙을 가능케 하는 MC 오토 시프트(MC Auto Shift)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였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오토노멀(Auto-Normal), 매뉴얼노멀(Manual-Normal), 오토스포츠(Auto-Sport), 매뉴얼스포츠(Manual-Sport), 아이스(Ice)모드 등 5가지 각기 다른 모드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매뉴얼 모드에서는 운전자가 스티어링 컬럼에 부착된 패들시프트를 이용해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MC 오토 시프트 모드가 변속 시간을 최대 50%까지 단축시켜 준다. 오토 스포츠 모드에는 MC 스타트 스트레티지(MC Start Strategy)가 적용되어 더욱 빠른 스타트가 가능하도록 하여 제로백을 5.0초에서 4.8초로 단축하였다.





3. 안정성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탑승자에게는 더욱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운전자에게는 주행 안정성과 탁월한 핸들링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모델에도 역시 마세라티의 스카이훅 서스펜션에 스포츠 셋업 기능을 추가한 스포츠 스카이훅 서스펜션 시스템(Sport Skyhook Suspension System)을 적용하여 모든 도로에 최적화된 주행이 가능하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에서는 ‘스포츠 모드’ 선택 시 강성을 10% 향상시켜 보다 민첩한 핸들링과 더욱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차량의 셋업까지도 고객 개인별 취향에 따라 맞출 수 있는 '핸들링 팩'을 선보이고 있는 데, 6단 시퀀셜 변속기 모델에서 선택 가능한 핸들링 팩을 적용할 경우, 스포티한 드라이빙에 적합한 서스펜션 스프링과 댐퍼가 장착되어 서스펜션은 더욱 단단하게 세팅되고 높이 또한 10mm 낮아진다.

 

그란투리스모 스포츠는 마세라티의 최신 안정주행장치인 MSP(Maserati Stability Program)를 기반으로 ASR(Anti-slip regulation), ABS(Anti-lock braking system), HBA(Hydraulic braking assistance) 기능을 기본으로 갖춰 안전성에도 만전을 기했다. 특히, LED 주간전조등(DRL)이 내장된 헤드라이트 시스템과 어댑티브 라이트 시스템(Adaptive Light System), 전방주차센서, 타이어압력모니터링장치(TPMS)를 통해 안정성을 강화하여 고성능 그랜드 투어러의 성능을 충실히 구현하였다. 



GranTurismo Sport 주요 제원

항목

GranTurismo Sport

MC Auto Shift

MC Shift

엔진타입

V8

배기량(cc)

4,691

최고출력(hp/rpm)

460/7,000

최대토크(kg.m/rpm)

53/4,750

변속기

ZF 자동6단 변속기

(MC Auto Shift)

6단 시퀀셜 변속기

(MC Shift)

최고속도(km/h)

298km/h

300km/h

제로백(Sec.)

4.8sec

4.7sec

복합연비(km/ℓ)

6.7 (MC Auto Shift)

6.3 (MC Shift)

CO2 배출량(g/km)

273

291

전장(mm) x 전폭(mm) x 전고(mm)

4,880 x 1,915 x 1,355

휠베이스(mm)

2,945

공차중량(kg)

1,890

연료탱크용량(L)

86

※ 위 연비는 표준모드에 의한 연비로서 도로상태운전방법차량적재정비상태 및 외기온도에 따라 실주행연비와 차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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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카앤드라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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