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나 오랫동안 시승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다가 늦 겨울부터 다가오는 봄까지 연이어서 시승을 했습니다.

 

어차피 올해 레이스를 시작하게 되면 시승일정을 빼는 시간이 너무 빡빡해서 제대로 시승기나 리뷰를 작성할 시간도 적어서 일부러 잠시 짬을내어 많은 차량을 시승했는데요, 오늘은 제가 마지막에 반납을 하러 가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정말 반납하기 싫은 차'라고 평가했던 올 뉴 퓨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이야기는 아직까지 보다 더 쉽게 쓰려고 노력하는 중이니... 지켜봐주세요 ㅋ)

 

지난 2012년 12월에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올 뉴 퓨전(이하 퓨전이라고 할께요)은 아반떼급의 1.6리터 엔진과 쏘나타급인 2리터의 엔진이 올라가있습니다.

 

하지만 두 엔진에는 터보를 장착하여 1.6리터는 177마력으로 2리터급의 출력을 2리터 모델은 234마력으로 3리터급의 힘을 갖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흔히 표현하는 배기량이 깡패라는 이야기는 터보의 보편화로 사실은 의미가 퇴색되고 있기도 합니다. 




새로운 퓨전은 강렬한 레이저컷 헤드램프와 간결한 듯 역동적인 라인과 쿠페스타일의 루프 라인으로 스포티한 형태를 띄고 있어서 정통세단의 느낌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상당히 스타일리쉬한 감각이 느껴집니다.

 

 

옆 모습을 봐도 상당히 안정감이 느껴지시죠? 




제가 시승한 2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된 엔진룸입니다.

 

이 엔진은 234마력의 출력과 37.3kg.m의 강력한 토크를 바탕으로 퓨전을 이끌어주지만 연비는 리터당 10.3km로 보통의 중형차급의 연비를 갖고 있습니다.

넉넉한 힘을 갖고 있으면서도 연비는 이보다 훨씬 힘이 작은 차량과 비슷한 연비라니...

 

실제로 제가 주행을 했을 때, 제 습관으로는 리터당 13.2km의 최종 연비가 나왔습니다.




인테리어는 간결한듯, 매끈한 느낌입니다. 스티어링휠과 기어 레버를 감싸고 있는 가죽은 부드러운 감촉이며, 운전석에 앉았을 때의 포지션은 상당히 편안합니다.

시트는 쿠션감이 좋아서 장거리 주행에도 허리에 무리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코너를 돌면서 몸이 옆으로 쏠려도 시트에서 단단히 잡아주니 안정감도 괜찮다고 느껴지고요..




버튼은 꾹 누르지 않아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사진상의 각도에서는 올록볼록한 느낌이 많은데, 실제로 운전석이나 조수석에서는 올록볼록하게 느껴지지는 않아요

 




계기판은 중앙의 속도계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차량의 주행과 관련된 정보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편의장비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이용하면 주행 상황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스티어링휠의 디자인은 무언가 '딱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슈트를 제대로 갖춘 느낌이랄까요?




도어의 안쪽은 항상 운전자와 동승자의 시야에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런 부위의 마감이나 재질이 상당히 훌륭합니다.

 

장거리에도 능한 차량답게 수납공간 역시 훌륭한 수준입니다만, 역시 퓨전의 최대 장점은 주행질감이 끝내준다는 것!!




그리고 2개의 USB와 다양한 확장성을 가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새로운 퓨전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편의사양에 대해서 포드에서는 "-뉴 퓨전은 센서와 카메라, 레이더 기술을 기반으로 주행환경에 대한 차의 반응성을 높이는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Lane keeping System) 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기능, 편리한 주차를 돕는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Active Park Assist) 기능 등을 통해 전례없는 수준의 운전자 지원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은 룸미러 뒤에 위치한 카메라가 도로 아래쪽을 모니터링해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스티어링 휠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며 스스로 스티어링에 압박을 가해 차선 안으로 위치하게 해준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전방 레이더를 통해 도로 위의 흐름을 감지하고 교통 상황에 맞춰 차간 거리를 인식하여 속도를 조절한다. 또한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기능을 통해 차 스스로가 주차공간을 찾고 자동으로 차량을 움직여서 빈 공간으로 평행 주차를 해 내며, 운전자는 브레이크 페달만 밟아주면 된다."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용어가 많아지면 여성분들이 읽기에는 사실... 재미도 없고 도무지 무슨 소리인지 모르시겠죠?



위에서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은... 차량이 주행중에 양 옆에 있는 흰색 선을 밟으면 알려준다는 기능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버튼을 누르면 내가 현재 달리고 있는 속도로 자동으로 속도를 유지하며 달리는 기술에서 하나 더 나아가서, 주행중에 앞 차와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였다가,다시 앞 차와의 거리가 멀어지면 원래 주행하던 속도로 자동으로 속도를 올려서 주행하도록 만들어 주는 장치입니다.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는 주차를 도와주는 기능이예요... 스티어링휠을 운전자가 돌리지 않아도 된다는...

 

 

가볍게 새로운 포드 퓨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 차는 실제로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보다 실제 시승한 뒤에는 감동이 느껴질 정도로 훌륭한 차량이었습니다. 물론, 포드라는 브랜드 벨류가 국내에서 그리 높은 레벨은 아니지만, 브랜드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선택을 고려할만한 차량입니다.



2013년형 - 퓨전

 

제원

2.0 FWD

1.6 FWD

엔진/
트랜스미션

엔진형식

직렬4기통 2.0L

에코부스트 엔진

직렬4기통 1.6L

에코부스트 엔진

트랜스미션

6 셀렉트시프트 자동변속기

6 셀렉트시프트 자동변속기

배기량(cc)

1,999

1,596

최대출력(ps/rpm)

234/5500

177/5700

최대토크(kg.m/rpm)

37.3/3000

25.4/2500

연료탱크 용량(ℓ)

62.5

62.5

구동방식/
서스펜션

구동방식

FWD

FWD

서스펜션()

독립식 맥퍼슨

스트럿 타입

(Independent
MacPherson strut-type)

독립식 맥퍼슨

스트럿 타입

(Independent
MacPherson strut-type)

서스펜션()

독립식 멀티 링크

(Fully independent

multi-link)

독립식 멀티 링크

(Fully independent

multi-link)

크기  중량

전장×전폭×전고(mm)

4870x1850x1485

4870x1850x1485

휠베이스(mm)

2850

2850

윤거(mm)  /

1583/1576

1583/1576

승차정원()

5

5

공차중량(kg)

1,645

1615

연비

복합연비(km/L)

10.3

10.8

도심연비 (km/L)

8.9

9.1

고속도로연비 (km/L)

12.7

13.9

CO2(g/km)

172

163

등급

4

4

 


Posted by 카앤드라이빙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