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에 KSF 취재를 하기 위해 영암에 다녀왔습니다. 

카홀릭에서는 주말에 푸조 308 시승이 있었고 탑라이더는 볼보 S60 D4를 시승한다고 하여, 두 차량의 연비는 얼마나 나올까? 라는 생각에 제안을 했습니다.


고속도로 휴계소와 휴계소 사이를 달리면 두 차량의 연비는 얼마가 나올까? 


재미로 한번 해보자고 던진것이 어차피 내려가는 길인데 구간을 정해서 비교나 해보자는 마음에 두 차량의 연비를 비교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볼보의 연비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테스트 구간은 행담도 휴계소에서 군산 휴계소까지 시속 100km로 달리기 그리고 두 번째 구간은 군산 휴계소에서 함평천지 휴계소까지 시속 110km 구간으로 달리기입니다.


중간에 차량이 많아서 속도를 줄여야 할 사항이 생기면 당연히 줄이고 다시 가속하여 정해놓은 속도로 유지하며 달리기로 했습니다.


볼보는 2리터 디젤에 8단 변속기가 적용된 D4 모델로 181마력에 40.8kg.m의 토크가 인상적입니다. 연비보다도 성능에 최적화 된 모델이지만 볼보의 2리터 터보 디젤 엔진은 제로백 7.4초라는 성능도 갖췄습니다.


중간에 운전이 귀찮을 때는 크루즈 컨트롤도 사용해봤습니다 ㅋ



군산에 도착하니 총 135km를 달렸고 연비는 리터당 21.5km가 나왔습니다. 

평균 속도는 94km로 최초에 트립을 리셋했을 때의 속도가 빵(0)이라

가속하고 감속하는 구간을 생각하면 거짓말은 아닌걸로~ 



그리고 군산에서 다시 출발!!! 

이번에는 시속 110km로 달렸습니다

마찬가지로 크루즈 컨트롤을 일부 사용했으며 차들이 앞에 있을때는 속도를 줄였다가 다시 높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함평천지 휴계소로...

우리의 사진기자는 말을 안듣고 맨날 오토 모드로 포커스를 잡다가 저한테 욕을 먹는데요...

주말에도 역시나 한 건 했습니다.




군산에서 함평천지 휴계소로 들어오니 누적 주행 거리가 246km로 훌쩍 늘었습니다.

연비는 트립을 리셋하고 달렸더니 리터당 19.5km로 줄었고요 평균 속도는 106km로 나왔습니다.

역시 서울에서 멀어지니 주위에 차량이 적어서 평균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잘 나왔습니다. 


볼보 S60 D4의 고속도로 공인 연비는 20.4km/l입니다. 

물론 연비 최고 차량인 D2에 비해서는 낮은 연비를 나타내고 있지만 65마력과 12kg.m 이상의 토크 차이는 결코 무시할 수 없겠죠?


제 생각에는 이정도라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연비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Posted by 카앤드라이빙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