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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앤드라이빙/자동차컬럼

BMW 의 최신 미션(듀얼클러치 M-DCT)

M-DCT (M-더블클러치 트랜스미션)에 대하여...



몇일전 블로그에서 미쯔비시 랜서애볼루션 X에 들어간 SST를 통해서 트윈클러치 방식의 트랜스미션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 http://blog.daum.net/caranddriving/14002679 <-트윈클러치 방식의 미션에 대해서는 이 글을 클릭)

오늘 신문기사를 보니 BMW에서도 트윈클러치 방식의 M-DCT 미션을 발표하여 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트윈클러치 방식의 미션들이 6단인데 반해 이번에 BMW에서 발표한 미션은 세계 최초의 7단입니다.


이번의 M-DOT미션은 BMW M3 Coupe, BMW M3 Sedan,BMW M3 Convertible이 세가지 모델을 통하여 데뷔합니다.

Drivelogic프로그램을 통해 총 11가지의 변속프로그램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런치컨트롤을 포함한 오토모드의 5단계와 수동모드의 6단계로 최대의 동력성능을 발휘할수있도록 프로그래밍되었습니다.

장점은 오토미션처럼 편리하면서도 효율이 뛰어나고 변속속도가 빠른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연비와 배기가스 배출에도 기존

미션에 비해 뛰어나다는것이 장점입니다.

기존 SMG에 비해서 부드러운 변속도 가능해서 보다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BMW M 엔진의 고회전,고성능에 따라오는 열이 미션에 전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추가로 오일 / 냉각기를 달아서 내구성에도

각별히 신경을 썼다.

런치 컨트롤은 S6모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6개의 노란 LED와 2개의 빨간 LED로 변속시기를 알려주어 레이싱분위기를 느낄수도 있다


 보그워너에서  라이센스 받아서 ZF와 BMW 공동생산을 한다고 합니다.


수동미션과의 기어비 비교.




수동 미션과의 연비 비교

M3 coupe manual: 12,4 l/100km
M3 coupe M DCT: 11,9 l/100km

M3 sedan manual: 12,4 l/100km
M3 sedan M DCT: 11,9 l/100km

M3 cabrio manual: 12,9 l/100km
M3 cabrio M DCT: 12,3 l/100km



DCT acceleration specs:

M3 coupe manual: 4.8s 0-100kmh (1580kg by DIN)
M3 coupe M DCT: 4.6s 0-100kmh (1600kg by DIN)

M3 sedan manual: 4.9s 0-100kmh (1605kg by DIN)
M3 sedan M DCT: 4.7s 0-100kmh (1625kg by DIN)

M3 cabrio manual: 5.3s 0-100kmh (1810kg by DIN)
M3 cabrio M DCT: 5.1s 0-100kmh (1830kg by DIN)